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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화해와 관용이 필요한 시대

지난 23일 막을 내린 제106회 일본 전국교교야구선수권대회(고시엔)에서 한국계 민족학교인 교토국제고가 정상에 올랐다. 교토국제고는 재일동포들이 민족교육을 위해 자발적으로 돈을 모아 1947년에 설립한 교토조선중학교가 전신이다. 2003년 일본 정부의 정식 학교 인가를 받아 현재의 교토국제고로 이름을 바꿨다. 교토국제고 선수들은 우승을 확정 지은 뒤 “동해 바다 건너서”로 시작하는 한국어 교가를 제창했다. 이날 교가 제창 장면은 TV로 일본 전국에 생중계됐다. 재일동포뿐만 아니라 조국을 떠나 터전을 잡은 700만 해외동포에게도 감격의 순간이었다.   기원전 2333년 한반도에 고조선이 세워진 후 한반도 역사는 유구한 문화와 전통을 자랑한다. 하지만 때론 내전과 외세의 침탈로 압박과 설움의 역사가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한국과 일본은 인접한 반도와 섬나라로 갈등과 충돌이 빈번했다. 그중 35년간의 일제 강점기는 우리에게는 잊을 수 없는 치욕과 수치였다. 그러나 한민족의 은근과 끈기, 그리고 지략과 용맹으로 위기를 극복해 왔다.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해외동포도 이러한 민족의 자긍심이 있었기에 언어와 문화적 차이를 극복하고 이제는 조국의 위상을 높이는 존재로 우뚝 설 수 있었다고 자부한다.   K-팝이 글로벌 문화 콘텐츠로 자리매김하며 주목받는 것도 민족 우수성의 발로이다. 일본에서 K-팝에 열광하는 젊은이들을 보라. 두 나라 사이의 ‘문화 국경’을 무너트리는 일대 혁신이다. 한·일 젊은이들은 과거에 매몰되지 않고 문화를 공유하며 양국이 가진 앙금의 벽을 뛰어넘고 있다. 교토국제고의 위상을 보아도 알 수 있지 않은가.   한국과 일본은 문화뿐만 아니라 안보와 경제에서도 서로 협력하는 대등한 동반자의 관계로 발전했다. 각 분야에서 한국의 위상이 달라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본은 1966년에 1인당 국민소득(GDP) 1000달러를 돌파하며 아시아 최고의 경제 대국으로 발돋움했다. 한국이 1인당 GDP 1000달러를 돌파한 것은 그로부터 11년 뒤인 1977년이었다. 그런데 지난 4월 IMF(국제통화기금)이 발표한 1인당 GDP를 보면 한국은 3만4164달러로 일본의 3만3138달러에 앞섰다. 60년 전만 하더라도 감히 생각하지도 못한 눈부신 경제 성장을 이뤄낸 것이다. 일본이 더는 우리에게 위협의 대상이 아니라 대등한 입장에서 협력관계를 맺을 수 있게 됐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 아직도 정치권에선 일제 강점기에 매몰되어 ‘친일파’를 소환하고 있다.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일제 강점기를 미화하거나 친일행위를 찬양한 사람은 공직을 맡지 못하게 하는 법안을 만들겠다고 하니 흐르는 역사를 일제 강점기에 멈추겠다는 것인지 도무지 이해되지 않는다. 여기에 독도 영유권을 부정하고 훼손하는 행위도 엄격히 금지하고 처벌까지 할 수 있도록 법제화할 것이라고 한다. 독도는 엄연히 역사적으로, 지리적으로, 국제법상으로 우리 영토가 아닌가. 그래도 민주당하면 반독재, 민주화 투쟁을 한 정당으로 인식되어 있지 않은가. 그런데 어떻게 헌법이 보장하는 표현의 자유, 양심의 자유, 사상의 자유를 제약하려는 것인지, 또 벌어지지도 않은 독도 문제를 소환하고 있으니 어처구니없다.     자유민주주의 질서를 무너트리고, 역사를 정치화하여 권력의 도구로 삼는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정치 성향에 따라 자기 입맛에 맞게 역사를 해석하는 것은 국민을 양극화하는 잘못을 저지르는 것이다.     광복 후 79년이라는 세월이 흘렀다. 이젠 한국도 역사의 진실 앞에 화해와 관용으로 포용하며 암흑기의 갈등을 승화하여야 하지 않겠는가. 대담한 민족의 기상을 높여보자.  박철웅 / 일사회 회장기고 화해 관용 한국계 민족학교인 한반도 역사 일제 강점기

2024-08-27

[J네트워크] 중국민족

“중국은 역사상 한 차례도 한반도를 침략한 적이 없다.”   홍콩의 정치인 탕자화(湯家?·72, 영문명 로니 퉁)의 말이다. 탕자화는 과거 범민주파로 분류됐으나 2020년 친중 성향의 ‘민주주의를 생각하는 길(民主思路)’을 창당하며 정치색을 바꿨다. 홍콩의 내각 격인 행정회의의 민간 대표 중 한 명이다.   지난달 17일 탕은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의 서거를 계기로 남아프리카공화국이 영국 왕관에 장식된 초대형 컬리넌 다이아몬드의 반환을 요구한다는 기사를 페이스북에 퍼 날랐다. 남아공 광산에서 캔 보물이라면서다. 탕은 “많은 나라가 전성기에 약소국을 침략하거나, 종교·문명·민주를 구실로 전쟁을 시작해 식민지나 속국을 만들며 우월한 국력을 과시하길 좋아했지만 ‘중화민족’은 달랐다”고 했다. 이어 “동남아 국가·한국·일본은 문화, 적어도 문자에서 중국의 깊은 영향을 받았다”며 “하지만 중국은 이들 나라를 침입하지 않았다”고 호도했다.   지난 2020년 12월 중국 우주선 항아(姮娥)가 달 착륙에 성공하자 서구 여론은 중국의 달 식민화를 우려했다. 탕자화가 나섰다. “1900년 8국 연합군이 베이징을, 1930년 일본군이 중국을 침입했지만, 강성했던 당·명·청은 타국을 침입하지 않았고 식민지도 없었다.”   반발이 나왔다. 대만에 머무는 홍콩 국제정치학자 선쉬후이(沈旭暉) 옥스퍼드대 박사가 조목조목 반박했다. 한국과 북한 모두 중국 민족주의에 경계심이 가득하고, 특히 한반도 역사는 ‘사대주의’를 강력히 반대했다고 했다. 예를 들어 한국은 수도의 중국식 이름을 ‘한성(漢城)’에서 ‘서울(首爾)’로 바꿨고, 북한은 ‘주체사상’을 앞세워 베이징 지령을 받던 당내 ‘연안파(延安派)’를 제거했다고 논박했다.   반면 중국은 고구려와 발해국의 역사·문화재까지 ‘중국 조선족’이라는 ‘중국민족’과 애매모호한 ‘자고이래(自古以來·예전부터)’ 논리로 중국 역사로 바꿨다고 했다. 한족(漢族)과 55개 소수민족을 일컫는 이른바 중화민족은 ‘중국민족’이 보다 정확한 용어라는 게 선 박사의 설명이다.   과거 중국의 애국주의 누리꾼 주장을 홍콩 내각 인사가 퍼뜨린다. 중국 집권당은 이념보다 민족주의를 더 앞세운다. 5년 전 당 대회 정치보고는 중화민족을 43차례 외쳤다. 10년 전 18번보다 부쩍 늘었다.   선 박사는 탕 대표에게 한국이나 북한의 큰길에서 “중국은 한반도를 침입한 적이 없다”고 외쳐보라 했다. 관건은 우리다. 큰 나라를 따르려는 마음속 ‘중화’를 버리는 게 먼저다. 대신 중국민족과는 공생할 방안을 찾아보자. 신경진 / 베이징총국장J네트워크 중국 민족 모두 민족주의 대신 민족 한반도 역사

2022-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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